만나 카페

The Manna Cafe

<9/15-9/21일> 만나 읽기표

작성자 barunson 날짜2019.09.14 조회수105
【만나읽기표】
9/15(일) 9/16(월) 9/17(화) 9/18(수) 9/19(목) 9/20(금) 9/21(토)
겔42-46장 겔47-단01장 단02-04장 단05-07장 단08-10장 단11-호01장 호02-04장

9/15(일) 하나님께 드려야 할 것들(겔 45장)
본장은 하나님의 땅과 백성들의 지도자의 땅의 구분에 관하여 논하고 있다. 전장이 주로 인간에게 초점을 맞추어 전개되고 있다면, 본장은 하나님에 대한 태도를 축으로 하여 구성되어 있다. 즉 전장에서 밝히고 있는 레위인과 사독 가문의 제사장들의 성결은 그 자체로서의 의미보다 하나님을 향한 신성한 목적의 맥락 안에 있음을 암시한다. 뿐만 아니라 이제까지의 내용이 주로 성전의 척량과 성전 내부에 대한 식양에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면, 본장은 성전 외부인 땅에 초점을 돌림으로써 하나님의 통치 영역이 성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전영역을 포함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본장은 성별된 구역에 대한 언급(1-8절), 치리자에 대한 권면(9-12절), 왕에게 바칠 예물(13-17절), 절기들에 관한 규례(18-25절)로 구성되어 있다.   

9/16(월) 다니엘과 세 친구(단 1장)
본장은 유다 왕 여호야김 재위 3년에 있었던 일을 기록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유다를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게 정복당하도록 하심으로써 심판의 비참함이 어떠한지를 보여 주셨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유다 백성들 중에 신실한 자를 준비하셔서 그분의 능력과 사랑을 이방인들이 알도록 역사하신다. 바벨론 왕의 환관장은 다니엘과 하나냐와 미사엘 그리고 아사랴를 선택하여 바벨론식으로 개명하였다(1-7절). 하지만,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는 하나님을 향한 신실한 믿음으로 바벨론 왕의 진미와 포도주를 거부하고 채식하기를 청하였다. 나아가 열흘 동안의 시험으로 하나님의 능력이 위대하심을 보여 준다(8-16절). 하나님께서는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에게 지식과 명철을 주셨고 더욱이 다니엘에게는 이상과 몽조를 깨닫는 능력을 주셨던 것이다(17-21절). 

9/17(화) 느부갓네살의 꿈과 하나님의 주권(단 4장)
본장은 느부갓네살 왕이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를 통하여 하나님을 찬양하는 내용으로 시작되고 있다. 그의 이러한 신앙적 고백과 그의 꿈을 풀어 내는 과정에서 미루어 볼 때 결코 온전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그는 자신의 꿈을 다니엘을 통해 플었던 전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그 나라의 박수와 술객들을 통해 알려고 하는 우를 범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결국 다니엘이 그 꿈을 해석하게 된다(1-18절). 다니엘은 그 꿈을 해몽하면서 느부갓네살 왕이 당할 일련의 사태를 알려주게 되는데, 그것은 높아만 가던 왕의 힘이 하나님의 심판에 의해 약간의 자취만을 남기고 사라질 것이며 기한이 찬 후에 다시 회복될 거라는 것이다(19-27절). 다니엘의 예언은 성취되어 열두 달이 지난 후 느부갓네살 왕은 궁정에서 쫓겨나 들에서 우거하는 비참한 처지가 되지만 다시금 회복되어 전날에 가졌던 힘보다 더 큰 힘을 소유하는 축복을 받게 된다(28-37절).     
  
9/18(수) 믿음으로 승리한 다니엘(단 6장)
다니엘은 자신의 총명함을 시기하는 총리들과 방백들에 의해 고소를 당하게 되는데 그 고소의 내용은 다니엘이 가지고 있는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버리도록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다니엘은 자신의 신앙을 굽히지 않으므로 시기하는 자들에 의해 사자 굴에 들어가는 극형을 당하게 된다. 다니엘을 사자 굴에 넣은 무리들은 자신들의 승리를 확신하면서 돌아가지만 하나님의 능력이 다니엘과 함께하심으로 사자의 입이 열려지지 않는 기적이 일어난 것이다. 마침내 무죄한 다니엘을 고소한 자들은 사자 굴에 던짐을 당하고, 다리오 왕은 바벨론에 있는 모든 백성들에게 다니엘이 믿는 하나님의 능력을 알리게 된다. 본장에는 무죄한 다니엘을 음모하는 총리들과 방백들의 모습(1-9절)과 왕의 명령에도 자신의 신앙을 굽히지 않는 다니엘의 모습(10-18절), 또한 하나님의 능력으로 승리한 다니엘의 모습과 참소한 자들의 비참한 최후(19-28절)가 극명하게 대립되어 있다.

9/19(목) 큰 전쟁에 관한 환상(단 10장)
본장이 말하는 예언은 바사 제국의 미래에 대한 것이 주요한 내용이긴 하지만 결국 이 세상의 종말론적인 역사를 말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다니엘은 먼저 인자의 환상을 보게 되는데, 인자는 세마포 옷을 입고 허리에는 정금 띠를 띠고 몸과 얼굴이 빛나고 우레와 같은 소리를 발하는 것으로 나타난다(1-7절). 인자의 이상을 본 다니엘은 힘이 빠져 있었지만 인자의 말에 의해 힘을 얻게 된다. 인자는 다니엘에게 자신이 바사국 군으로 인하여 차단을 당했지만 이제 말일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당할 일을 알리기 위하여 왔음을 말씀하고 있다(8-14절). 다니엘이 힘이 기진할 때에 인자의 도움으로 일어나고 인자는 바사 제국이 헬라 제국에 의해 침략당할 것임을 말씀하셨다(15-21절). 이 모든 일은 진리의 글에 기록된 것 즉 하나님의 예정에 의한 것이며, 무엇보다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을 모든 인간에게 보여 주는 의미를 담고 있다. 

9/20(금) 호세아 가정을 통한 하나님의 계시(호 1장)
여로보암 2세 때 북이스라엘 왕국은 최고의 번영을 이루고 있었다. 그러나 이런 물질적 풍요 속에 백성들에게는 영적 타락이 스며들었으며 급기야는 하나님으로부터 준엄한 경고를 듣게 되었다. 본장은 이런 배경하에 호세아 선지자의 비극적인 결혼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통하여 그들에게 최후의 경고를 주고 있는 내용이다. 특히 본장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하나님을 떠난 자들의 풍요로움의 결국 이 파멸과 심판밖에 없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배도를 경고하는 상징적 메시지로서 그들의 비극을 폭로하시려고 한다. 따라서 호세아에게 음란한 고멜과 결혼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호세아가 순종하는 부분(1-9절), 하지만 하나님께서 백성을 징계하시는 목적은 영원히 멸망시키기 위함이 아니라 그들로 하여금 성숙한 인격을 가지게 하여 하나님 자신과 바른 관계를 형성하도록 하려는 데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소망의 부분(10-11절)으로 구성되어 있다.   
  
9/21(토) 이스라엘의 죄에 대한 징계 목적(호 2장)
본장에서도 음녀 고멜을 비유한 하나님의 경고가 계속 소개되고 있다. 특히 본장에서는 긍휼흘과 사랑을 베풀기 전에 생명의 근원을 우상으로 인정해 버린 악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악에 대해서 하나님의 징계를 선포하고 있다 그러나 전장에서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진노로만 끝맺음하는 것이 아니고 징계 후에 자비를 베풀어 언약을 갱신하시고 지극한 사랑을 베풀어 주시는 것으로 끝을 맺고 있다. 따라서 본장은 우상 숭배에 철저하게 물들어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과의 언약을 잠시 지연시키고 하나님의 징계를 임하게 하겠다는 경고의 부분(1-13절)과 징계의 목적이 회개를 통한 구원과 언약의 회복에 있음을 보여 주는 부분(14-23절)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님께서는 죄를 회개치 않은 자와는 결코 교제를 나누지 아니하신다. 하나님은 오직 죄를 진심으로 회개한 자와 언약 관계를 계속 유지해 나가고 계시길 원하실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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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 I always do what pleases him [John 8:29]